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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북평화연구소]한알학교 교사 연수 워크숍
  글쓴이 :      날짜 : 12-03-26 09:52     조회 : 1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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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알학교 교사 연수 워크숍
-충전, 성찰, 그리고 따사로운 돌봄과 배움의 커뮤니티 만들기-

일시/장소: 2012.2.13.-15. /한알학교 세미나실
취지: 교사들의 외적 내적인 혼란과 갈등의 상황들이라는 폭풍우의 한 가운데서
      내적인 중심을 잡고 부정적 경험들을 에너지로 변환하며 동료와 강한 결속을 통해
      함께 걸어갈 수 있도록 가치 분별과 도전에 대한 대응을 위한 능력형성을 실습하기

워크숍 목표:
- 교사로서 정체성과 자아의 중심(가치인식) 세우기
- 학생과 교사, 교사와 교사간의 따사로운 관계 형성을 증진시키기
- 교사 자신의 내적인 그림자와 무거움을 전환하기
- 학생과 동료의 부정적 메시지와 행동을 새로운 가능성으로 선택하기
- 학생들간 그리고 교사-학생간 갈등을 회복적 관계로 전환하기  
- 학교의 문화를 따사롭고 서로 성장하는 문화로 만들기

준비물:   칠판(혹은 화이트보드+매직펜 다른 종류 2), 모조지 20장, 칼라펜 2박스,
          스카치 테이프,  A4 용지 (참여자수*2배수), 간식

모임 환경: 책상없이 걸상만 인원수에 맞춰 원형으로 배열,
           원 중앙 가운데 화분(혹은 꽃), 촛불, 천, 자연물 등으로 이루어진 상징물    

진행일정과 내용:

첫날(13일): 교사로서의 중심세우기와 갈등 패턴 이해하기
오후         1:30-3:30: 여는 서클(circle) - 관계 맺기
             3:30-3:50: 휴식
        3:50-5:50: 알아차리기: 우리가 갈등을 대응하는 방식과 그 패턴
        6:00-7:00: 저녁식사
        7:00-9:00: 새로운 가능성을 선택하기: 비폭력 대화의 기본  
        9:00-10:00: 자유로운 대화(선택)

둘째날(14일): 내면과 관계에서 갈등을 전환하기
             (무의식적 대응에서 의식적 대응으로 선택하기)
오전        8:40-9:00:  몸돌보기(선택)  
        9:00-10:40 : 나-너-우리에 근거한 가치/욕구를 명료화하기
        10:40-11:00: 휴식
        11:00-12:30: 가치에 근거한 내면 돌보기
오후        12:30-2:00: 점심식사
        2:00 – 3:40: 내 중심에서 부정적인 메시지/행동에 대응하기
        3:40 – 4:00: 휴식
        4:00 – 5:50: 학생-학생간 갈등 조정하기
        6:00 – 7:00: 저녁식사
        7:00 – 9:00: 교사-학생간 갈등 전환하기
        9:00 – 10:00: 자유로운 대화(선택)

세쨋날(15일): 관계의 재형성과 따스한 신뢰의 학교 문화 형성하기
오전        8:40-9:00: 몸살림
        9:00-10:40: 갈등 조정/전환의 심화 실습 및 공동의 문제해결 단계들
        10:40-11:00: 휴식
        11:00-12:30: 회의와 피드백을 통한 상호 성장하기
오후        12:30-2:00: 점심식사
        2:00-3:00: 전체 성찰하기 (명료화하기 & 질문)
        3:00-3:10: 휴식
        3:10-4:00: 배움을 수확하기
        4:00-4:30: 닫는 서클(circle)        

강사소개: 박성용 비폭력평화물결 대표(전) - 유네스코/아시아태평양국제이해교육원 시민사회실장
(현) - 남북평화재단 남북평화연구소 소장    - 기독교환경운동연대 집행위원장
    - 감리교 신학대학 외부교수
    -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KNCC)평화통일위원회위원
    - “비폭력대화(NVC: Nonviolent Communication)” 훈련가
    - “삶을 변혁시키는 평화훈련(AVP: Alternatives to Violence Program)” 훈련가
    - “청소년평화지킴이(HIPP: Help Increase Peace Program )” 훈련가
    - “회복적 서클(RC: Restorative Circles)” 진행자
    - “비폭력직접행동교육(NDE: Nonviolent Direct Action Education)” 훈련가
진실과 자비가 소통되는 수업을 위해 교사에게 던지는 중요한 질문들

1. 당신의 의도는 무엇인가?
당신은 학생들과 연결하기를 원하는가 아니면 일이 당신의 방식대로 되기를 원하는가? 『가르치는 용기』의 저자 파커 파머(Parker Palmer)는 그가 전 세계로부터 학생들에게 좋은 교사를 묘사해 달라고 요청했을 때 그들은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고 말한다:

연결하는 능력의 어떤 요소를 지니고 있는 사람으로서 그는 스스로를 자신의 학생들과, 학생들이 서로에게 그리고 모든 이들이 연구하고 있는 주제에 연결시키는 사람....좋은 교사들에 의해 행해지는 그런 연결들은 그들의 방법에 있지 않고 그들의 가슴에서 이루어지게 된다...가슴은 지성과 감정 그리고 정신과 의지가 합류되는 곳이다.

마샬 로젠버그는 “당신은 친절이란 놀이를 하고 있는가 아니면 누가 옳은가라는 놀이를 하고 있는가?”를 질문함에 의해서 의도를 검토하는 방법을 갖고 있다.

2. 당신은 자신의 학생들을 어떻게 보는가?
당신의 학생들이 문을 통해 들어올 때, 그들은 자신의 생각, 느낌, 욕구, 재능, 흥미, 그리고 선물을 나누는 온전한 인간으로 보는가? 만일 이것이 그렇다면 당신은 쉽사리 감탄, 경외 그리고 호기심의 감정을 경험하기 쉬워진다. 그 대신에 만일 당신이 불안하거나 두려워한다면 당신은 아마도 자신의 마음에 다른 이미지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아마도 학생들의 하나는 게으르고, 분열적이고, 거칠며, 고압적이고 반항적일 수 있다. 시작에 있어서 그리고 한 해 전반을 통해 학생에 대해 당신이 어떻게 생각하는가가 종종 당신의 말보다 더 크게 의사소통하게 된다.

비폭력 대화는 모든 딱지들을 관찰할 수 있는 행동으로 번역하는 길을 제공하고 그래서 그 행동의 안에 있는 욕구들을 이해하도록 하게 한다. 예를 들면 학생을 “게으르다”라고 부르기 보다는 우리는 단순히 그가 교실에서 그가 동의하는 것과 부여된 작업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해 단순히 관찰할 수 있다. 만일 물어본다면 우리에게 그는 피곤해서 밤에 더 잠을 잘 필요가 있다고 아마도 그는 우리에게 말할 수 있다. 더 많은 대화를 통해 우리는 그가 밤에 울어서 그를 깨우는 새 간난아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3. 당신은 각각의 아이들의 선물들을 알아보는가?
어느 다른 것보다 훨씬 더, 우리 각자는 삶에 공헌하기를 원한다-우리의 선물을 나눠주기를 원한다. 우리의 선물들은 광대하게 다양하다; 모두가 줄 수 있는 독특한 공헌들을 지니고 있다. 학생들의 선물을 인식하고 그것들ㅇ르 받아들이는 당신의 영민함은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공헌할 수 있게 하고, 그것은 당신이 그들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선물일 수 있다. 스와힐리 격언에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우리가 타인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선물은 우리의 부유함을 그들과 나누는 것이 아니라네. 그것은 그들 자신들에게 그들의 부를 드러내주는 것이라네.”

4. 무엇이 당신의 몸 언어인가?
눈과 눈을 보며 학생들에게 말하고 듣는 것은 실행하기에 쉬운 제안이다. 그란 오직 우리가 그것을 하는 것을 기억할 때만 그렇다. 학생의 키가 얼마나 짧은지에 관계없이 우리는 이런 존중어린 방식으로 움크리거나 앉아서 대화할 수 있다. 우리는 우리보다 더 키가 큰 학생들을 초대해서 앉게 해서 우리도 그들과 눈과 눈을 보고 대화할 수 있다.

5. 얼마나 종종 듣는가? 얼마나 종종 당신은 말하는가?
학생들에게 주의깊게 드는 것은 우리가 그들이 말하는 것을 소중히 생각하고 그들을 진지하게 생각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것은 이해, 연결, 그리고 신뢰에 공헌한다. 만일 교사가 교실에서 유일한 한 변화를 가질 수 있다면, 좀더 경청에로 전환하는 것은 아마도 가장 중요할 것이다. 되풀이 하거니와, 학생들은 이것이 그들이 가장 원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6. 당신이 듣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당신의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에 대해 당신은 경청하는가? 학생들이 지닌 감정들에 대해 경청하는가? 학생들로 하여금 많은 질문을 만들어 묻고, 그들 자신의 결론을 이끌어 내고 그들 자신의 이론을 구축하도록 함에의해 내부로부터 스스로 성장하도록 격려하는가? 당신은 그들의 질문을 진지하게 여기고 그들이 슷로 대답을 발견할 수 있다고 신뢰하는가? 혹은 교실은 우선적으로 교과서의 대답과 당신의 지식과 의견을 위한 교단이 되는가?    

7, 당신의 학생들은 실수나 실패에 어떻게 관련되고 있나요?
학생들이 실수나 실패에 대해 판단 받고, 성적 매겨지고 조롱 받으면, 학생들은 종종 새로운 무언가를 위험을 무릅쓰고 시도하는 데 충분히 안전하다고 느낄 수 없다. 많은 전형적인 교실에서 보았듯이, 실수와 실패는 배우는 이들을 자신의 궤도에서 정지시킬 수 있다. 그들은 종종 난처해하고, 용기를 잃고, 부끄러워하며, 그들이 실수를 해서는 안되고, 뭔가 그들에게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기 십상이다. 그들의 학습 과정은 그러한 자기비판으로부터 고통당하고, 그들은 일이 그들이 희망했던 방식으로 나타나지 않을 때 가능하던 가치 있는 학습을 쉽사리 차단하고 놓치게 된다. 우리는 학생들이 앞으로 나아가는데 있어서의 실수와 실패를 받아들이고, 자기의심과 낙심이라는 수렁에 빠지게 하기 보다는 그들로 하여금 학습 과정에서 다음 단계들로 나가게 하도록 하는 정보들을 그 실수와 실패로부터 찾아내도록 도울 수 있다. 우리는 또한 성공으로부터 학생들이 배울 수 있도록 주목하고 도와줌에 의해서 균형 잡힌 관점에 기여할 수 있다.

관계에 기초한 교실을 만들고 싶은 선생님에게 유용할 수 있는 세 개의 질문이 있다:
- 나는 안전과 신뢰를 창조하고 있는가?
- 나의 욕구와 학생들의 욕구를 나는 고려하고 있나?
- 존경하면서 의미 있는 대화를 촉진하는 의사소통을 나는 사용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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